본문 바로가기

유비 tools

샤워기 헤드 교체 방법 안 빠지는 샤워헤드 분리 팁

사용하던 샤워기 헤드를 새것으로 교체할 때 샤워헤드와 연결 호스 사이가 돌아가지 않아서 분리가 안될 때 해볼 만한 몇 가지 분리 방법

샤워기 헤드가 분리되지 않아서 불편을 겪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풀리지 않는 샤워기 헤드를 빼는 방법에 대한 방법이나 풀리지 않는 원인에 대한 글들이 제법 많았는데요 저도 제가 직접 해본 방법 중에 나름 효과가 있었던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샤워기 헤드와 호스는 상당히 매끈하게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돌릴 때 미끄러져서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가 사용한 방법들의 포인트는 이런 미끄럼이 생기지 않고 온전히 힘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공구를 사용하는 방법

앞서도 언급을 했듯 공구를 사용하건 맨손으로 돌리건 미끄러지는 것이 문제인 경우가 많아서 저는 호스 연결부위에 두툼한 양면테이프를 2~3바퀴 감아준 상태에서 돌렸는데요 위에 호스처럼 연결 부위가 비스듬한 형태로 되어 있다면 테이프를 감을 때 최대한 수평이 되도록 감아주면 공구로 잡건 손으로 잡건 조금 더 편해집니다.

테이프로 감아놓은 상태에서 위에 보이는 것과 같은 공구를 잡고 돌리면 되는데요 돌리는 방향은 사진상으로 봤을 때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 너무 안 돌아가니까 '내가 돌리는 방향이 틀렸나?' 하는 의심까지 들더라고요

아무튼 이렇게 두툼한 양면테이프로 감아주면 날카로운 공구로 인한 흠집도 막을 수 있고 무엇보다 미끄러지지 않고 조금 더 강한 힘으로 돌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사용한 것과 같은 공구가 없다면 뜨거운 냄비나 뚝배기 같은 걸 잡을 때 사용하는 집게가 공구 못지않게 효과가 좋습니다. 공구를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안 나서 이걸로 풀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마른 수건을 사용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공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힘이 많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공구도 없고 고무코팅 장갑도 없다면 이 방법이 나름 괜찮습니다.

호스 연결부위에는 양면테이프를 감아주고 그 위에 마른 수건을 돌돌 말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잡은 상태에서 호스 연결 부위를 돌려주는 방식으로 수건이 너무 크면 호스에 감는 것도 불편하고 손으로 잡는 것도 불편하기 때문에 주방에서 사용하는 행주정도 크기가 좋습니다.

손아귀 힘과 팔 힘으로 돌려야 하기 때문에 잡는 걸 단단하게 잡는 게 중요하고 힘을 주는 과정에서 손바닥에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장갑 및 기타 방법

양면테이프도 없고 공구도 없다면 역시 고무 코팅 장갑을 사용하는 게 최선이 될 수 있는데요 고무코팅 장갑 대신 주방에서 사용하는 고무장갑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상태에 따라서 엄지와 검지 사이에 엄청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럴 때는 두툼한 면장갑 같은걸 안에 끼고 하면 통증도 덜하고 힘을 주는 것도 조금 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구도 고무장갑도 없는 그런 상태라면 노란 고무줄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사실 가장 간단하지만 큰 힘이 나지 않기 때문에 실용성이 떨어질 수도 있는 방법인데요 그래도 단순히 손으로 잡는 부분이 미끄러워서 잘 돌릴 수 없는 상태라면 이 방법도 나름 효과가 있습니다.

손으로 잡을 부분의 물기와 이물질을 완전히 닦고 건조한 상태에서 하는 게 효과가 좋은데요 샤워기 특성상 세제 같은 것이 남아 있을 수 있고 세제는 대부분 미끌미끌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맑은 물로 한 번 더 깨끗하게 씻어낸 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충분히 닦고 완전히 말린 상태에서 고무줄을 여러 번 감아줍니다.

그리고 고무줄로 감긴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감싸주듯 잡고 반대 손은 샤워헤드를 잡은 상태에서 수건에 물기를 짜듯 비틀어 주는 방식으로 힘을 줍니다.

고무줄 중에는 머리끈처럼 고무줄에 섬유가 덮여 있는 것들이 있는데요 그런 고무줄은 효과가 거의 없고요 위에 보시는 노란 고무줄처럼 고무 재질로만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분들의 글들 중에는 이렇게 샤워헤드 분리가 안 되는 원인이 연결 부위에 뭔가 쌓이고 굳어서라는 내용도 있었고 그렇게 쌓인 것들을 녹여주는 방법에 대한 글도 있었는데요 이런 방법들을 병행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